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스마트핀테크(주)(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플랫폼(https://www.smartfunding.co.kr, 이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대출관련 서비스 및 기타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및 “회원”의 서비스이용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회사”는 “플랫폼”에 관한 제반 기술과 운영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갖고 있으며, “회원”에게 제공하는 여신업무는 “회사”와 제휴된 “여신회사”가 전담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플랫폼”란 “회사”가 서비스 또는 용역을 “회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제공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 또는 서비스 공간을 말하며, “회원” 계정(ID 및 PASSWORD)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플랫폼을 말합니다. 아울러 플랫폼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서비스”라 함은 “회사”의 홈페이지 및 “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플랫폼“ 등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상의 모든 서비스를
말합니다.

제3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회사”는 이 이용약관을 “회원” 및 서비스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서비스가 제공되는 “플랫폼”에 게시하며, “회원”이 “플랫폼”의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에는 이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② “회사”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될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적용일자 및 개정 내용을 “플랫폼”의 초기화면 또는 연결화면을 통해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③ 이용약관의 변경 시 “회사”가 미리 “회원”에게 약관 변경 내용을 개별적으로 통지하여 “회원”이 동의한 경우나 ”플랫폼” 공지사항을 통하여 약관변경 내용을 7일 전부터 공지하여 동의 여부를 확인한 후 “회원”이 의사표시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④ 변경된 약관에 이의가 있는 “회원”은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탈퇴(해지)할 수 있으며, 약관의 효력발생일 이후의 서비스 이용은 변경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

⑤ 이 약관은 “회사”와 “회원”간에 성립되는 서비스이용계약의 기본약정입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을 정하여 미리 공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이러한 개별약관에 동의하고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별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이 약관은 보충적인 효력을 갖습니다. 개별약관의 변경에 관해서는 개별약관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위 ③항을 준용합니다.

제4조 (관련법령과의 관계)

① 이 약관 또는 개별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사업법,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의 규정과 일반적인 상관례에 의합니다.

②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소비자보호법,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 약관의 규정을 들어 관련법령 위반에 대한 면책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제5조 (서비스의 종류)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플랫폼이용 서비스
“회사”의 “플랫폼”를 통하여 대출자의 “여신회사”로부터 대출을 받기 위한 대출 신청 및 대출에 관련된 모든 활동,
투자자의 해당 채권에 대한 투자실행 등 투자와 관련된 모든 활동에 대하여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및 기타
이용 서비스, 관련 부가서비스 일체를 말합니다.

2. 기타 서비스
“회사”의 금융거래서비스 이외에 “회사”의 “플랫폼”를 통하여 제공하는 홍보서비스 등 기타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 변경 시에 그 변경되는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제3조 ②항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하고, 전 ①항에서 정한 서비스를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6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상품 등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 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메일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④ “회사”의 서비스는 “회원”이 각자 스스로의 결정에 의하여 “회원”과 “회사”간 또는 “회원” 상호간에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금융 거래장소(platform)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회사”는 “회원”에게 자금을 대여하거나 “회원”
으로부터 자금을 차용하지 않으며, 단지 “회원”간 금융 거래의 안전성, 신뢰성, 신속성 및 편리성을 도모하기 위한 중개활동만을 제공하며, “회원”간에 성립된 거래와 관련된 책임은 거래 당사자인 “회원”들 스스로가 부담합니다.

제7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관련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등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②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1. 가입신청 시 기재항목에 허위사실을 기재한 행위
2. 다른 “회원”의 ID 및 PASSWORD를 부정하게 이용하는 행위
3.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원”의 개인적인 이용 외에 복사, 가공, 번역, 2차적 저작 등을 통하여 복제, 공연, 방송, 전시, 배포, 출판 등에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4. 타인이나 “회사”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5.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6.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7.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행위
8. 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자료를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
9.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전송하거나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
10.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③ ID와 PASSWORD 관리에 관한 일체의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회원”에게 부여된 ID와 PASSWORD를 제3자에게 대여 또는 양도하거나 이와 유사한 행위를 하여서는 안되며, ID와 PASSWORD의 관리소홀, 부정이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④ “회원”은 자신의 ID가 부정하게 이용된 경우, 즉시 그 사실을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통보 전에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⑤ “회원”은 본인의 신상관련 사항이 변경되었을 때는 가능한 방법으로 지체 없이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통보
전에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⑥ “회원”은 “회사”의 사전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활동으로 인한 결과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⑦ “회원”은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합니다.

⑧ “회원”은 내용별로 “회사”가 서비스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한 이용제한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⑨ “회원”은 “회사”의 사전동의 없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⑩ “회원”은 반드시 본인의 실명으로 등록하여야 하며,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는 경우 일체의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관련 법령에 의하여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제8조 (전자메일에 대한 의무와 책임)

①“회사”는 “회원”의 전자메일 내용을 편집하거나 감시하지 않습니다.

② “회원”은 “회사” 또는 타 “회원”에게 음란물이나 명예훼손 내용, 서비스와 관련 없는 스팸메일(spam mail), 행운의 편지(chain letters), 피라미드 조직에 가입할 것을 권유하는 메일,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 화상 / 음성 등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미풍양속을 해치는 메일을 보내서는 안 됩니다.

③ 본 조 제②항을 위반하여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 경우 ID와 PASSWORD 등 개인정보를
수사기관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④ SMS, 전화 등 기타 연락 수단도 제8조 전 항들의 내용을 준용합니다.

제9조 (약관 위반시 책임)

“회사”와 “회원”은 이 약관 및 동의서를 위반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각자 부담하며, 이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지체 없이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2장 회원가입

제10조 (회원 가입)

① “플랫폼”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회사”는 ”플랫폼”의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원”에게 별도 또는 추가적인 가입절차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러한 특정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해당 “플랫폼”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약관, 규정 또는 세칙 등이 본 약관보다 우선 적용됩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플랫폼” 및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아이디를 포함한 “회원”정보를 관리하거나 “플랫폼” 또는 서비스를 개선,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은 “회원”가입 시에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회사”가 특별히 요청할 경우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⑤ “회원”이 사실과 다른 정보 또는 허위 정보를 기입하거나 추후 그러한 정보임이 밝혀질 경우,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시 정지하거나 영구정지 및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회사”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는 해당 “회원”이 책임을 집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의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가
손해를 부담합니다.

⑥ “회사”는 “회원”이 가입 신청한 경우 법령에 따라 이용 가능한 신용정보업자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통하여 본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회사”는 실명확인절차를 취할 수 없는 이용신청에 대해서는 신청자에게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⑦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가입 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가입
신청자에게 승낙유보의 사유, 승낙가능시기 또는 승낙에 필요한 추가요청정보 내지 자료 등 기타 승낙유보와 관련된
사항을 해당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 방법을 통하여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1.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2.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3.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11조 (회원탈퇴 및 자격 상실 등)

투자자가 하기 각호의 행위를 한 경우, “회사”는 상당한 기간을 정하여 이행 내지 시정을 요청하고, 이러한 이행 내지 시정이 없는 경우 해당 투자자와 계약을 해지하거나 투자자 자격을 박탈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하지 못하도록 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단, “회원”으로서의 모든 혜택을 소멸됩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 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하거나 타인의 정보를 도용한 경우
2. 타인의 “플랫폼”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플랫폼” 이용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3. “플랫폼”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선량한 풍속 및 기타 사회질서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③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회원” 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 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 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3장 회원정보의 보호

제12조 (회원정보의 수집과 보호)

① “회사”는 이용계약을 위하여 “회원”이 제공한 정보 외에도 수집목적 또는 이용목적을 밝혀 “회원”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정보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습니다.

② “회사”가 정보수집을 위하여 “회원”의 동의를 받는 경우, “회사”는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정보의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을 개인정보취급방침으로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합니다. “회원”은 정보제공에 동의 하더라도 언제든지 그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회사”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사실대로 제공하여야 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최소한으로 한정하며,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회원”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된 경우에는 그로 인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부담합니다.

⑤ “회사”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회원” 정보를 포함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회사”가 정하고 별도로 게시하는 “개인정보보호정책”에 정한 바에 준합니다.

⑥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 “회사”는 당해 “회원”의 정보를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회원” 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고 있는 “회원”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1. 상법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 정보를  보관합니다.
2. “회원”의 탈퇴신청 등으로 이용계약이 종료된 경우, “회사”는 투자자 보호 및 본 약관이 정한 제한을 의도적으로 회피하기 위한 임의 해지 방지를 위하여 상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한하여 이용계약종료 후 1년간 아이디(ID), 성명
또는 상호, 연락처, 거래상세내역, 약관위반 행위자료 등 최소한의 필요정보를 보관합니다.
3.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사”로부터 “회원”자격정지조치를 받은 “회원”에 대해서는 재가입에 대한 승낙거부 사유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계약종료 후 1년간 아이디(ID), 성명 또는 상호, 연락처, 주소, 해지와 “회원”자격정지와 관련된 정보 등 최소한의 필요정보를 보관합니다.
4. 기타 정보수집에 관한 동의를 받을 때 보유기간을 명시한 경우에는 그 보유기간까지 “회원” 정보를 보관합니다.
5. “회사”는 “회원” 정보의 보호와 관리에 관한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회원”과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가 알 수 있도록 “플랫폼”에 공지합니다.

제13조 (회원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해당 사항의 수정을 “회사”에 요청하여야 합니다.
(“회사”가 “회원” 정보 변경 “서비스”를 추가하기 전까지 효력)

② “회원” 정보가 변경되었음에도 해당 사항의 수정을 요청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각종 손해는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의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가 손해를 부담합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4조 (서비스 이용계약)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이라고 합니다)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본 약관에 동의하고 정해진 가입양식에 “회원” 정보(이름, ID, PASSWORD,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를 기입하면 “회사”가 이에 대해 승낙함으로써 성립됩니다.

② “회원”에 가입하는 자는 “회사”가 요구하는 개인정보를 성실히 제공하여야 합니다.

③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허위 가입한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이에 따른 민사, 형사상의 모든 책임은 가입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주민등록법 37조(벌칙) 조항 참조)

④ “회사”는 “회원” 정보(이름, ID, PASSWORD,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를 접수 받아 이를 관리
합니다.

⑤ 이 약관은 “회사”의 “플랫폼”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⑥ “회원”은 약관의 변경에 대하여 주의의무를 다하여야 하며, 변경된 약관의 부지로 인한 이용고객이 이 약관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는 것은 “회사”가 이 약관에 따라 신청양식에 기재된 “회원” 정보의 수집, 이용 및 “회사”가 제정한 “개인정보보호정책” 등 각종 정책과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준수할 필요가 있어 “회사”가 수시로 공지하는 사항을 준수 하는 것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⑦ “회원”이 이용계약 종료(탈퇴를 포함) 후 재가입하는 경우에는 종료 후 1개월이 경과하거나 회사의 승낙이 있어야
합니다.

제15조 (이용계약 해지 및 이용제한)

①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인이 “회사”의 “플랫폼” 또는 “회사”가 정한 별도의 방법을
이용하여 “회사”에 해지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원”은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모든 거래 중인 절차를 완료, 철회 또는 취소하여야 하며 거래의 철회 또는 취소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 본인의 책임입니다.
이 경우 “회사”는 소정의 해지 절차를 거쳐 해지를 요청한 “회원”의 정보는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처리하며 이용계약은 “회사”가 “회원”의 해지 신청을 승낙했을 때에 종료됩니다. 본 항에 따라 해지를 한 “회원”은 해지 후 1개월이 경과한 경우 또는 회사가 승낙한 경우에 한하여 이 약관이 정하는 “회원”가입절차와 관련조항에 따라 “회원”으로 다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 이용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되거나 서비스 이용신청 이후의 이용상황이 다음 각 호의 하나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이용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또는 이용을 제한하고 탈퇴시킬 수 있습니다.

1. ID와 PASSWORD 등 “회원” 고유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인의 ID 및 PASSWORD를 도용한 경우
2.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반복적으로 동일한 글을 올리는 등 운영자의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판단에 의하여 “회원”의 자격이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3. 가입한 성명이 실명이 아닌 경우
4. 동일 이용자가 다른 ID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5. 타인의 결제수단(신용카드 / 핸드폰 번호)를 도용한 경우
6.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7.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8.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9. 통신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10. “회사”, 다른 “회원”, 기타 타인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를 한 경우
11. “회사”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12. “회원”이 게시판 등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플랫폼을 연결(링크)하는 경우
13. 서비스 이용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 및 관계법령을 위반해 더 이상의 서비스제공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14. 스토킹(stalking)등 다른 이용자를 괴롭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15. 욕설이나 비방을 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16. “회사”가 신청양식에서 정한 “회원” 정보가 미비된 경우
17. 거래사기 등 범죄행위를 유발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18. 본 약관에서 예정하고 있는 거래 이외의 영리를 추구할 목적(직거래 포함)으로 서비스 가입을 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19. 기 탈퇴한 고객으로서 관리자의 판단으로 재가입이 ”플랫폼”의 운영에 저해가 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20. 기타 이 약관상의 제반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21. 바이러스의 유포가능성이나 이에 대한 의심이 있는 경우
22. “회원”이 실제로 거래하고자 하는 의사 없이 거래등록을 한 경우

③ 본 조 제②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회원”은 이로 인해 “회사” 또는 다른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④ 이용계약의 종료와 관련하여 발생한 손해는 이용계약이 종료된 해당 “회원”이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의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가 손해를 부담합니다.

제16조 (서비스 이용권리의 양도 등)

① “회사”의 사전동의 없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사”는 보안 및 아이디 정책,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 등과 같은 이유로 제3조의 방법으로 고지를 통하여 “회원”의 ID변경을 요구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게시물 등의 관리)

① “회사”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전달하는 서비스의 모든 내용물(“회원”간 전달되는 내용 포함)이 다음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범죄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4. “회사”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 등 기타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회사”의 지침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게시물인 경우
6. 음란물 또는 음란플랫폼을 링크 또는 게재하는 경우(음란플랫폼의 URL을 게시한 경우 포함)
7.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이 반복적으로 게시되는 경우
8. 내용이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거나 건전한 토론 문화를 저해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9. “회사” 또는 특정인에 대한 인신모독적인 게시물이거나 명예훼손적인 내용인 경우
10. 기타 관계법령 및 “회사”의 이용약관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회사”는 본 조 제①항에 해당하는 게시물 외의 기타 “회원”들의 콘텐츠에 대해서도 수정/삭제하는 모든 권한을
가지며, “회원”에게 별도의 통지 없이 내용을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회사”에 게시물의 추가적 게재 등의 요구를 할 수 없습니다.

제18조 (쿠키(Cookie)의 운용 및 활용)

① “회사”는 “회원”에게 적합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회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이용합니다.

② 본 조 제①항과 관련하여 “회원”은 쿠키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며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이용하는 컴퓨터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19조 (링크플랫폼에 대한 책임)

① “회사”는 “회원”에게 다른 웹플랫폼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외부 플랫폼 및 자료에 대한 아무런 통제권이 없으므로 그로부터 제공받은 서비스나 자료의 정확성, 유용성 등에 대해 책임지지 아니 하며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② “회원”은 링크된 외부플랫폼의 서비스나 자료를 신뢰함으로써 또는 이와 관련하여 발생하거나 발생되었다고 주장하는 어떠한 손해나 손실에 대해서도 “회사”에 책임이 없음을 인정하고 이에 동의합니다.

제20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회사”가 작성한 웹화면(문구 및 디자인)에 관한 저작권, 기타 지적 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출판, 복제, 방송 및 기타 방법에 의하여 유포 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제21조 (서비스 중지)

① “회사”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증설 및 교체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사전 공지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등 “회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의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사유 및 기간 등을 “회원”에게 사전 또는 사후에 공지합니다.

③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 또는 기간통신사업자 등 전기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는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22조 (제휴사 또는 광고주와의 거래)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시 노출되는 제휴사를 포함한 “회사”의 광고게재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 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제휴사 등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를 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과 손해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은 서비스에 포함되어 있는 링크를 통하여 다른 웹플랫폼으로 옮겨갈 경우, “회사”는 해당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정보내용 및 이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3조 (정보의 제공)

① “회사”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 및 광고를 전자메일 또는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전송(또는 제공)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수신을 거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전자메일의 수신을 거부한 경우에도 본 약관(개별 서비스 이용약관 포함), 개인정보보호정책, 기타 중대한 영업정책의 변경 등 “회원”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공지사항이 있는 경우, 수신거부와 관계없이 공지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서비스 개선 및 “회원” 대상의 서비스 소개 등의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하에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24조 (서비스수수료 등)

①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각종 이용료를 “회원”에게 부과할 수 있습니다.

② 플랫폼이용수수료
대출이 실행된 경우, “회원”은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에 대한 보수로서 “회사”에 수수료를 아래와 같이 지급해야 하며, 서비스 편의를 위해 “회사”는 해당 수수료를 공제하고 지급 합니다.

1. 투자자 :  대출계약에 따라 대출자의 원리금상환시 매월 투자원금의 0.1%에 해당하는 금액
2. 대출자 :  대출계약에 따라 대출금이 대출자의 지정 계좌로 입금되는 날에 대출금액의 3%에 해당하는 금액

③ 대출자가 약정 이자를 약정 기일에 지급하지 못하면 “회사”는 연체내용을 투자자에게 아래의 내용을 연체가 되는 당일 공지합니다.
1. 연체 사실
2. 연체로 인한 연체이자율 적용
3. 기타 연체에 따른 투자자에게 알려야 되는 사항 등

④ “회사”는 수수료의 추가 및 폐지, 수수료율 변경 등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플랫폼”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⑤ 기타 서비스에 있어서 “회사”가 서비스 이용에 따른 수수료를 부과하고자 할 경우에는 부과기준 및 기타 상세한 내용을 시행 전에 “플랫폼”에 7일 이상 공지합니다.

제5장 손해배상 및 기타 사항

제25조 (면 책)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다만, “회사”가 책임이 있다고 판단되는 상당한 인과 관계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 정보통신기기, 회선 및 컴퓨터의 장애나 거래의 폭주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거나 지연된 경우에는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3.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4. “회사”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직거래 등을 한 경우에 그로 부터 발생하는 일체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5. “회사”는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발생한 일체의 분쟁에 대하여는 일절 관여하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서버 등 설비의 관리, 점검, 보수, 교체 과정 또는 소프트웨어의 운용 과정에서 고의 또는 고의에 준하는
중대한 과실 없이 발생할 수 있는 시스템의 장애, 제3자의 공격으로 인한 시스템의 장애, 국내외의 저명한 연구기관
이나 보안관련 업체에 의해 대응방법이 개발되지 아니한 컴퓨터 바이러스 등의 유포나 기타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 사유로 인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7. 제6항의 “회원”의 손해에는 (1) “회원”이 본 서비스를 이용하여 작성하고 있거나 전송 중이거나 저장한 게시물, 그에 첨부된 파일, 기타 데이터의 손상이나 손실(이하 “데이터의 손상이나 손실”이라 합니다)로 인한 경제적, 정신적 손해 (2) 이와 같은 데이터의 손상이나 손실로 인하여 “회원”이 본 서비스를 이용하여 수행하고자 한 사실행위 또는 제3자와의 계약 기타의 법률행위 등이 불가능해지거나 지연됨으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정신적 손해 등이 포함되며 이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8. 제6항 및 제7항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
없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9. 기타 천재지변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인한 경우

제26조 (분쟁조정 및 관할법원)

① “회사” 및 “회원”은 “회원” 정보에 관한 분쟁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의 규정에 의해 설치된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간에 분쟁이 발생할 경우 민사소송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 제공자의 본점
소재지 관할법원을 전속적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제27조 (기타 사항)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회사 정책에 반영, 해당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고 “회원” 상호간
분쟁을 조정 및 해결하기 위하여 고객센터를 설치, 운영합니다. 회사는 “회원”의 의견이나 불만사항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며, 즉각적인 처리 및 답신이 어려운 경우에는 그 같은 사유와 처리에 소요되는
기간을 통보합니다.

 

부칙

[시행일] 본 약관은 2017년 7월 28일부터 적용됩니다.